본문 바로가기
절삭가공

[CP] 2.1 절삭가공의 정의

by cutting_edge 2020. 1. 18.

   일반적으로 절삭가공은 "공작기계에 경도 높은 강체공구와 공작물을 고정하여, 두 물체간의 상대적인 운동을 부여하여, 공구와 공작물이 간섭하는 부분을 칩으로써 제거하여, 공작물에 소정의 가공면 형상 및 특성을 부여하는 가공법" 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공구와 공작물에 부여하는 운동형태와 운동의 정밀도, 그리고, 공구표면의 형상이 공작물 표면에 전사되는 정확도가 있다. 이러한 요인들에 의하여 절삭가공에서 중요한 가공정도 및 가공면 특성 (표면거칠기 등) 이 정해진다. 공구가 공작물표면에서 불필요한 부분을 칩으로 제거하는 프로세스를 절삭프로세스라 한다. 공구는 공작물보다도 높은 경도 (Hardness) 가 필요하고, 공구고정대 또한 가능한 강성이 높은 것이 요구된다.

   공구와 공작물은 사전에 상대적인 위치관계를 설정하고 (위치 결정), 공구가 절삭을 행함 (절삭 운동) 과 동시에, 공구가 공작물표면을 훑고 지나가 (이송 운동) 소정의 면형상을 창성한다. 즉, 공구와 공작물의 상대운동은, 그 기능으로 부터 (1) 절삭운동, (2) 이송운동, (3) 위치결정운동의 3종류로 분류된다. 이러한 운동들을 형태적으로 분류하면 회전운동과 직선운동으로 나누어진다. 

   기본적으로 절삭운동은, 일부 직선운동을 이용하는 것도 있으나, 고속운동이 용이한 회전운동을 이용하는 것이 많다. 회전운동을 이용한 절삭가공법은, 공작물 (회전대칭물체) 에 회전운동을 부여하는 선반가공과, 회전공구를 절삭운동을 부여하는 프라이스가공 (드릴가공도 포함) 로 크게 분류 된다. 이송운동은 이송운동축에 따른 직선운동과 회전운동, 그리고 그들을 조합시킨 운동 (동시 다축운동) 이 있으며, 이송운동을 제어하는 것에 따라, 복잡한 형상을 포함한 기대하는 형상을 창성할 수 있게 된다.

 

복잡한 형상의 가공 예시 - 참조영상 캡쳐

참조영상 : https://youtu.be/5Okt55A8zU0

댓글